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또 다른 즐거움 야생화!

흰괭이눈

by akwoo 2019. 3. 25.













2019-03-24 전남 영광


그동안은

- 수년동안 -

 물줄기의 궤적(또는 빗줄기의 궤적)을

담아내는(야외의 야생화 촬영에서)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왔는데

작년에 광고사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

스트로브의 듀레이션타임(발광지속시간 또는 섬광지속시간)을

활용하여 비 또는 물줄기의 역동적 움직임을

(야생화를 주제로한)

 정지된 상태로 표현해보고 싶었다


스튜디오가 아닌 필드에서의

이런 시도는 기상상태에 따른 여러가지 요건이 필요한데

(뒷배경, 비 또는 물줄기의 양과 속도,.... 스트로브의 광량과 섬광지속시간 등)

그런 상황을 만나기가 쉽지않다


- 오래전부터 흰괭이눈을 활용하여

장노출의 폭포버전과 광각사진을 촬영하던 곳의 -

계곡의 수량과 빛이 적당했다

마침 작은 돌 위에 흰괭이눈이 피어 있어서

사진 담기 좋은 쪽으로 조금 옮겼다

(촬영후 다시 원위치)


니콘D850의 연속촬영은 쓸만하다

스트로브 1개를 설치하고

광량을 64/1로 줄여서

- 듀레이션 타임을 짧게 할 수록 광량을 줄여야한다

보통 1/1일 경우에 15,000/1초정도?

1/128이면 25,000 /1초 정도의(스트로브마다 다를 수 있음)

듀레이션타임이 지속된다 -

촬영했는데

광량이 많이 부족해서 촬영이 의도한대로 되지 않았다

고가의 스튜디오용이면 몰라도

이동식 스트로브로는 3~4대 이상을 설치하여 광량을 확보하지 않으면

야외에서 촬영은 어려울 듯 싶다

(1/1일 경우에도 카메라 셔터 속도보다는 빠르니

주변 환경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어 보인다)


결국

스트로브를 활용한 방법을 포기하고

카메라의 셔터스피드를 최대치인 8,000/1초로 촬영했다

완벽하지 않지만

물방울이 튀어오르는

찰라의 순간을 정지시켰다


두 번째와 세 번째 사진은

괘적을 잡아 정지된 상태와 비교하기 위하여

60/1초로 촬영.


첫 시도에 완벽할 수는 없다

이제 시작이니

새로운 시도에 대한 기대가

사진생활에 좀 더 즐겁움을 줄 것이다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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